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요모조모

항공기에 대해 우리가 몰랐던 8가지 사실들

항공기에 대해 우리가 몰랐던 8가지 사실들


Keywordlister


온라인 미디어 브라이트사이드는 사람들이 비행기에 관해 가장 궁금해 하는 8가지 질문과 그 답을 공개했다.


1. 항공기 창문은 왜 둥글까?

shutterstock

1950년대 초에 드 하빌란드는 세계 최초의 상용 제트 여객기인 혜성을 개발했다. 그야말로 기적이었다. 하지만 1년 후 하늘에서 산산조각이 나는 사고가 났다. 그후 몇 달 만에 비행기 두 대가 또 추락했다.


Wikipedia | Krelnik

사고 항공기를 살펴보던 기술자들은 문제를 발견했다. 바로 사각형 창문이었다. 네모 난 창문 모서리에 압력이 집중돼 균열이 발생해 깨졌다는 걸 알게 됐다. 이후 비행기 창문 모서리를 둥글게 하면서 안전한 비행을 할 수 있었다.


2. 비행기에는 왜 날개 끝이 위로 구부러져 있을까?

shutterstock

비행하는 동안 날개 위의 압력은 날개의 아래보다 낮다. 공기는 날개 아래의 고압에서 날개 위 저압으로 이동하는 성질이 있다. 날개 끝이 곧으면 심한 난기류를 일으킨다.


과학자들은 난기류를 줄이고 날개의 내구성을 높이고, 여행 중에 많은 연료를 절약하기 위해 날개 끝을 위로 구부리기로 결정했다. 이후 더욱 순조롭게 비행할 수 있었다.


3. 비행기들은 기종에 따라 왜 코 모양이 다를까?



전체글보기: https://www.ntdtv.kr/uplifting/gallery/%ED%95%AD%EA%B3%B5%EA%B8%B0%EC%97%90-%EB%8C%80%ED%95%B4-%EC%9A%B0%EB%A6%AC%EA%B0%80-%EB%AA%B0%EB%9E%90%EB%8D%98-8%EA%B0%80%EC%A7%80-%EC%82%AC%EC%8B%A4%EB%93%A4.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