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요모조모

중국, 유전자 편집 다섯 아기 원숭이…수면장애 일으켜

중국, 유전자 편집 다섯 아기 원숭이…수면장애 일으켜


     중국 과학자들이 만든 유전 수면 장애가있는 원숭이 5 마리.(사이언스 차이나 프레스)



중국 상하이 과학원이 원숭이의 유전자를 편집해 복제한 5마리 원숭이가 수면장애를 일으켰다고 중국 내 영문학술지인 내셔널 사이언스 리뷰에 발표했다.


사이언스 차이나 프레스가 23일(현지시간) 내셔널 사이언스 리뷰를 인용해 이같이 밝혔다.


과학자들은 건강한 배아에서 크리스퍼(CRISPR-Cas9) 유전자가위 기술로 'BMAL1'이라는 유전자를 편집했다. BMAL1유전자는 동물의 생체시계 작동에 영향을 주는 유전자다.


대부분 생물은 주·야간의 특정 지점에서 깨어나고 자는 생체리듬을 따른다. 그러한 리듬의 붕괴는 비정상적인 수면뿐만 아니라 다른 부작용도 초래한다. 이를 제거하면 수면병, 호르몬 병, 우울증과 조현병 등의 다양한 정신적 병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험에 참여한 중국과학원(CAS) 신경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쑨창은 “많은 ‘원숭이모델’이 면역 질환과 대사장애 및 암뿐만 아니라 많은 뇌 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유전자 기반 질병을 만드는데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체글보기: http://www.epoch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6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