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요모조모

美, 펜타곤 보고서 발표...중국의 글로벌 확장 의도 밝혀

美, 펜타곤 보고서 발표...중국의 글로벌 확장 의도 밝혀


지난 14일 미국 펜타곤은 '중국의 전 세계적 확장이 미국 방위에 미치는 영향 평가'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중국이 군사·비군사적 수단을 동원해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한 상황과 국방부의 대응 방안에 대해 상술했다.(AFP/Getty Images)



미국 펜타곤(국방부)은 지난 14일(현지시간) ‘중국의 전 세계적 확장이 미국 방위에 미치는 영향 평가’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2018년 ‘국방수권법안’의 규정에 따른 것으로 중국이 군사·비군사적 수단을 모두 동원해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한 상황과 미 국방부의 대응 방안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중국의 글로벌 확장 계획


미 국방부는 보고서에서 중국의 글로벌 확장에 군사개입과 비군사적 수단이 포함된다고 지적했다. 일대일로(육상·해상 실크로드)와 디지털 실크로드, 기술 인수, 경제성장 발판 마련이 그것이다.


‘미국의 국가안보전략(NSS)’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을 대체해 국가별 인프라 구축 사업의 범위를 넓히고, 지역 질서를 재정비해 중국의 전략적 목표를 실현하려 한다.


2017년 중국 공산당 지도부는 일대일로를 기존의 아시아, 남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에서 북극과 라틴아메리카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일대일로는 지정학적 영향력 확대를 목표로 약 70개국,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2 이상을 대상으로 2013년 시진핑 국가주석이 시작한 개발 프로젝트다. 일대일로의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는 광범위한 중국 지방 정부와 정부 산하 기관의 재정 지원에 의해 이뤄진다.



전체글보기: http://www.epoch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