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

아버지가 남겨준 ‘저울’의 비밀

아버지가 남겨준 ‘저울’의 비밀


중화권 커뮤니티


명나라 시대, 양주(楊州-당시 중국 남부)에서 식품점을 경영하는 한 노인이 있었다. 그의 식품점은 매우 잘되어 노인 일가는 매우 부유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


어느 날 노인은 병이 들어 자리에 드러눕게 되었다. 노인은 죽기 전에 아들에게 저울 하나를 건네주며 말했다.


“이 저울을 소중히 여겨라. 이것은 검은 박달나무로 되어 있으며 안은 텅 비어 있는데 수은이 들어 있다. 손님에게 물건을 팔 때 이것을 위에서 아주 조금 누르면 눈금은 실제 무게보다 무거운 쪽으로 기운다. 물건을 살 때 이 저울을 조금 아래로 누르면 눈금은 실제 무게보다 가벼운 쪽으로 기운다. 이 저울을 이용해 나는 부자가 되었다.”


아들은 아버지의 이야기를 듣고 큰 충격을 받았다. 부친이 저울 무게를 속여 많은 이익을 얻었기 때문이다. 아들은 마음속으로 안타까웠지만 죽음의 변두리에 있는 아버지를 탓하지 않았다.


중화권 커뮤니티

아들은 부친이 사망하자 곧바로 그 저울을 불에 태워버리고 곤란한 사람들을 도와주었다.


아들은 많은 선행을 거듭했지만 부족할까 항상 걱정했다. 아들은 3년 동안 집안 재산의 절반을 남을 돕는데 다 써 버렸지만 만족했다. 그는 이것으로 부친의 업을 갚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들에게 생각치 못한 불행이 닥쳤다. 그의 두 아들이 연속 죽었던 것이다. 그는 왜 자신의 선행이 보답 받지 못하고 오히려 재난이 됐는지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서는 견딜 수 없었다.


어느 날 아들의 꿈에 하늘나라 궁전의 한 관리가 나타나 말했다.


“네 부친은 과거에 쌓은 덕으로 현세에서도 매우 부유하게 살 예정이었다. 비록 그가 그 저울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해도 그는 마찬가지로 부자가 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는 그 저울을 이용해 남을 속이고 욕심을 부렸기 때문에 많은 업을 쌓았다. 따라서 그는 앞으로 고통으로 그 댓가를 치를 것이다. 원래 천제(天帝)께서는 ‘가난’과 ‘소비’라는 두 아이를 보내 네 일가의 재산을 탕진시키며 너 역시 오래 살지 못하게 하실 예정이었다. 그러나 너는 선량한 마음을 가졌으며 그 행동은 부친의 죄를 씻는데 충분했다. 따라서 천제는 3년간 너를 관찰했는데 네가 항상 성실하고 정직한 것을 보고 두 아이를 하늘로 귀환시켰던 것이다. 가까운 장래에 너는 매우 총명하고 훌륭한 아이들을 가질 것이며 수명도 길어질 것이다. 앞으로도 마음을 닦고 선행을 쌓으며 원한을 갖지 말라.”


그 후 아들은 꿈의 계시대로 사람들에게 계속 선행을 했으며 그 후 태어난 두 아들은 매우 총명하고 과거에 합격해 가문의 명성을 떨쳤다고 한다.



출처: https://www.ntdtv.kr/people-culture/tradition/%EC%95%84%EB%B2%84%EC%A7%80%EA%B0%80-%EB%82%A8%EA%B2%A8%EC%A4%80-%EC%A0%80%EC%9A%B8%EC%9D%98-%EB%B9%84%EB%B0%80.htm